-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0,0,0,0,0],[0,0,1,0,3],[0,2,5,0,1],[4,2,4,4,2],[3,5,1,3,1]] | [1,5,3,5,1,2,1,4] | 4 |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인형 뽑기 문제라서 뭔가 귀엽고 터지는 GIF 짤이 신기했음ㅋㅋㅋㅋㅋ
이런거에 신기해 하다니ㅜㅋㅋㅋㅋ
알고리즘 설명~~!
문제 설명을 하자면, N x N 사이즈의 게임 화면에서 가장 위에 있는 캐릭터를 크레인으로 집어서 바구니에 담고,
같은 캐릭터가 2개가 되었을 때, 캐릭터는 사라지고 count 갯수를 세서 출력하면 된다!
먼저 들어오는게 가장 나중에 사라지는 LIFO 구조(Last In, First Out, 후입선출)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택(Stack)구조를 써야 한다.
1. 스택 함수를 정의해주고,
2. 0을 넣어준다. (스택 size를 불러올 때, 오류가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3. for문으로 board의 이중 배열 중에서, moves의 위치가 0이 아닌 곳을 찾아준다.
(빈칸은 0이므로, 0이 아닌 곳에 실제로 캐릭터가 위치해 있고, 캐릭터의 번호가 있다)
4. moves 번호에 위치한 캐릭터 번호를 stack에 push 해준다.
5. 다시 크레인이 맨 위에서부터 탐색해야 하기 때문에, j를 0으로 초기화 시켜준다~~
6. 같은 캐릭터 번호가 나올 때까지 반복해준다.
7. stack.elementAt으로 스택에 쌓여진 데이터 2개가 같으면 2개를 pop 해주고 카운트 2를 증가시켜준다~~
8. answer 출력!
내가 푼 방식은 위와 같이 알고리즘을 짰지만,
다른 사람들의 정답을 보니 pop을 두번 시켜줄 필요 없이, stack.peek로 스택의 가장 최근 데이터를 확인하고
크레인이 잡은 캐릭터 번호랑 일치하면 pop 한번 하고, 카운트 +2 하는게 더 효율적인 것 같아서
좋은 코드를 배운 것 같다!ㅋㅋㅋㅋ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int cnt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stack.push(0);
for (int i = 0; i < moves.length; i++) {
int a = moves[i];
for (int j = 0; j < board.length; j++) {
if (board[j][a - 1] != 0) {
stack.push(board[j][a - 1]);
board[j][a - 1] = 0;
if (stack.size() >= 2) {
if (stack.elementAt(stack.size() - 1) == stack.elementAt(stack.size() - 2)) {
stack.pop();
stack.pop();
cnt += 2;
}
j = 0;
break;
}
}
}
}
answer = cnt;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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