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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코딩 알고리즘 연습/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 키패드 누르기 (2020 카카오 인턴십) / JAVA (자바) 코딩 알고리즘 연습

by easpop 2023.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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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카오 인턴] 키패드 누르기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numbershand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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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에 버튼 누른 손가락을 사용하는 것과 손가락과 버튼사이의 거리를 구하는 게 어려웠던 문제ㅜㅜㅜ

 

구글링과 프로그래머스 질문하기를 참고해서 이용한 내용을 바탕으로 로직을 구성해봤따!

 

코드 설명은,

1,4,7번과 3,6,9번의 처리는 사용하는 손가락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처리가 간단하다.

문제는 2,5,8,0번 버튼의 처리!

그 버튼 처리를 위해서 손가락의 위치와 거리의 계산이 필요하다~~!

 

1. 왼손 엄지는 10번 위치에, 오른손 엄지는 12번에 위치로 지정한다.

2. foreach문을 통해서 1,4,7번과 3,6,9번의 처리를 해준다.

3. 0번일때는 11번으로 변경해준다. (* = 10번, # = 12번이고, 왼손과 오른손 사이에 있기 때문~~)

4. 거리를 계산해주는 메소드를 생성해서 ld, rd, 즉, 버튼으로 부터 왼손과 오른손의 거리를 구해준다.

5. 거리를 구하는 distance 메소드는 i값에서 l을 뺀 값의 나머지(가로 거리)와 i값에서 l을 뺀 값을 나눠준 몫(세로 거리)을 더해서 구해준다.

6. 마찬가지로 ld(=left distance)가 짧으면 i를 출력하고 왼손 위치를 바꿔주고,

rd(=right distance)가 짧으면 i를 출력하고 오른손 위치를 바꿔준다.

7. ld와 rd가 같을 때, 오른손 잡이면 오른손을, 왼손 잡이면 왼손을 적용해주면 끝!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int l = 10;
		int r = 12;

		for (int i : numbers) {
			if (i == 1 || i == 4 || i == 7) {
				answer += "L";
				l = i;
			} else if (i == 3 || i == 6 || i == 9) {
				answer += "R";
				r = i;
			} else {
				if (i == 0) {
					i = 11;
				}
				int ld = distance(i, l);
				int rd = distance(i, r);

				if (ld < rd) {
					l = i;
					answer += "L";
				} else if (ld > rd) {
					r = i;
					answer += "R";
				} else if (ld == rd) {
					if (hand.equals("right")) {
						r = i;
						answer += "R";
					} else if (hand.equals("left")) {
						l = i;
						answer += "L";
					}
				}

			}
		}

		return answer;

	}

	private static int distance(int a, int b) {

		return Math.abs(a - b) / 3 + Math.abs(a - b) % 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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